야쿠르트, 요구르트, 야구르트, 요쿠르트, 요거트 하나의 제품인 것 같지만 많은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한때는 야쿠르트 아줌마 요쿠르트 주세요~라는 노래가 있을 정도였는데요. 이 명칭들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쿠르트와 요구르트의 차이점
야쿠르트 아줌마 야쿠르트 주세요~야쿠르트 없으면, 요구르트 주세요.라는 노래 한 번쯤은 들어보시거나 불러보신 기억들이 있으신가요? 항상 무심하게 궁금해하며, 그냥 어렴풋이 "야쿠르트는 일본 제품이고 그 제품을 한국 발음으로 야쿠르트라고 불린다~혹은 야쿠르트는 진짜고 요구르트는 비슷하게 만든 제품이다"라는 등의 카더라의 이야기를 좀 들었던 것 같습니다.
- 요거트 : 러시아의 생물학자인 메치니코프에 의해 발견된 유산균의 결합 작용으로 만들어진 발효우유입니다.
- 요구르트와 요쿠르트 차이점 : 구와 쿠의 발음 차이로 인한 것이며, 같은 의미의 단어입니다.
- 야구르트와 야쿠르트 차이점 : 이역시도 구와 쿠의 발음 차이로 인한 것이며, 같은 의미의 단어입니다.
- 야쿠르트와 요구르트의 차이점 : 야쿠르트는 한국의 기업인 주식회사 hy에서 처음 요구르트 제품을 상품권으로 등록할 때의 명칭이며, 요구르트는 요거트의 일본식 발음.
야쿠르트와 요구르트의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는 요거트의 기원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러시아의 생물학자인 메치니코프에 의해 발견된 두 가지 유산균의 결합 작용으로 만들어진 발효우유를 요거트라고 합니다. 이후 요거트를 이용하여 요구르트라는 새로운 음료 형태를 일본에서 발명을 하였는데, 이때 요구르트는 영어 발음 yogurt를 일본식 발음으로 하여 요구르트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메치니코프가 발명한 요거트를 변형된 형태의 음료로 일본 학자가 발명한 것을 일본식 발음으로 요구르트라고 불리게 된 것입니다.
야쿠르트의 역사
일본에서 요구르트를 발명하여 이미 판매를 시작하고 있던 시점에 우리나라는 정부의 축산진흥정책으로 인하여 우유의 생산량은 상당히 늘어났지만, 소비를 하지 못해 급기야 버려지는 원유가 상당했다고 합니다. 해당 소식을 접한 (주) hy의 창업자인 윤덕병 회장과 그의 친척이자 건국대 축산연구소장을 맡고 있던 윤쾌병 교수는 남아도는 우유를 처리할 방법으로 특수 유산균을 이용한 음료를 만들기로 하고, 이미 판매를 시작하고 있는 일본과 기술계약을 통하여 3년간 판매금액의 3.5%의 로열티를 주기로 하고 유산균 발효 기술을 배워 오게 되며 시작됩니다.
이때, 이미 국내에서 10%가량의 보급률을 가지고 있던 일본을 앞지르기 위해 야쿠르트아줌마를 이용한 방문 판매 방식을 시도하며 1병 가격이 25 원하던 야쿠르트는 하루 판매량이 100만 병을 넘었을 정도로 성공적이었다고 합니다.
마무리
위에서 언급했듯이 요구르트는 요거트를 또 다른 형태의 음료로 개발한 식품 이름, 즉 일반명사이기 때문에 어떤 기업에서 사용을 하여도 관계가 없습니다. 그게 반해 야쿠르트인 경우는 요구르트 종류 중 한 브랜드의 이름, 즉 고유 명사라고 합니다. 한국야쿠르트라는 회사에서 만든 요구르트의 제품이 야쿠르트인 것이지요.
오늘은 야쿠르트와 요구르트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