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루게릭병 초기 증상과 원인 확인하세요.

by !1111!111 2021. 2. 23.
반응형

예전 김명민과 하지원이 주연으로 나왔던 내사랑 내곁에 라는 영화를 기억하시나요?

루게릭병 환자의 슬픈 사랑을 그려 낸 영화로 꽤 높은 흥행에 성공했었죠. 저역시도 영화를 보며 정말 숨죽여 엉엉 울었던 영화로 기억을 하고 있고, 지금까지도 저에겐 최고의 영화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인 김명민은 루게릭병을 앓고 있죠. 오늘은 이 루게릭병 초기 증상과 원인에 대해 작성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루게릭병이란?

 

루게릭병의 정식 명칭은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이라고 합니다. 퇴행성 신경 질환으로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희귀 질환입니다. 대뇌와 척수의 운동신경원이 선택적으로 파괴되어 운동신경원 질환이라고도 합니다.

영어로는  ALS(Amyotrophic lateral sclerosis)라고 불리우는데요. 뉴욕 양키즈 야구단의 4번 타자였던 루 게릭 (Lou Gehrig)이 해당 질환을 얻고, 진단 후 2년 만에 사망에 이르렀는데요. 이에 이름을 따서 루게릭병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루게릭병의 원인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루게릭병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단, 루게릭병에 걸린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특성 중 걷기와 말하기와 같은 근육을 제어하는 신경세포에 영향이 생겨 증상이 발현되거나 루게릭병을 앓는 사람 중 10% 내외로는 21번의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하여 발생된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정확히 루게릭병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꾸준히 연구중이라고 합니다.

 

루게릭병 초기증상 1. 근육에 힘이 빠지는 느낌과 통증.

손, 손목, 팔, 어깨, 등, 발, 다리 등에 경련이나 떨림이 발생되며 통증이 있고 자꾸 힘이 빠지는 느낌이 생깁니다.

더불어 루게릭병은 사지에서 힘 빠지는 느낌이나, 떨림 통증 등이 시작되어 다른 신체기관으로 증상이 퍼진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초기증상 2. 인지 및 행동의 변화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어려움

갑자기 어느 날 근육에서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며, 그로 인하여 걷기가 어려워지거나 또는 어지러움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불어 루게릭병은 근육을 제어하는 신경세포에 영향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갑자기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고 인지에 어려움이 생겨 상화에 맞지 않게 울고, 웃고, 하품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혀의 근육에도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식사를 하는 것도 어려움이 생깁니다.

그밖에, 루게릭병의 위험요소.

 

1. 루게릭병 중 10% 내외는 유전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부모 중 루게릭병의 환자가 있는 경우 자녀가 루게릭병에 걸릴 확률은 50%나 된다고 합니다.

2. 흡연은 루게릭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소이며, 폐정 이후의 여성의 경우 그 위험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루게릭병 초기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여 해당 증상이 느껴지는 경우 즉시 내원하시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