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가니탕 효능, 정말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일까?

by !1111!111 2021. 4.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가니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가니탕은 삼계탕, 설렁탕처럼 대표적인 보양음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 도가니탕은 뼈 건강, 무릎관절에 좋다고 하는데요. 정말 무릎관절에 도움이 될까요?

 

도가니탕
도가니탕

 

🔗 병아리콩 효능과 삶기방법, 먹는방법 알아보기.

 

병아리콩 효능과 삶기방법, 먹는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맛은 물론 영양만점인 병아리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고단백 저칼로리로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인기가 꽤나 높은 식품군입니다. 이 병아리콩의 효능과 삶기 방

samul48.tistory.com

 

도가니탕이란 어떤 음식일까?

 

얼마 전 어머니가 다리를 다치시는 사고가 있었는데요. 그때 병원을 들렀다 바로 도가니탕을 주문해서 먹었습니다.

왜일까요? 그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도가니탕의 대표적인 효능인 뼈 건강에 좋다는 상식 때문이었습니다. 말캉말캉한 식감의 도가니탕은 기력을 보충해주고 뼈 건강에 좋다고 하여 성장기 어린이부터 어르신들까지 즐겨하는 음식입니다. 

 

소의 무릎연골 부위를 도가니라고 합니다. 도가니탕이란 말랑말랑한 소의 연골과 힘줄을 오랜 시간 푹 끓여서 먹는 음식입니다. 바로 이 부분 때문에 무릎관절에 혹은 뼈 건강에 좋다는 말이 나온 건데요. 소의 무릎 연골 부위를 섭취하니 사람의 무릎에도 좋을 것이다!라고 믿게 되었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온 것이지요.

 

🔗 보이스피싱 차단 앱 시티즌 코난 설치하기.

 

보이스피싱 차단 앱 시티즌 코난 설치하기.

지난 9월 경찰에서는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는 앱인 시티즈 코난이란 앱을 출시하고 배포하였습니다. 시티즌 코난앱을 설치해두면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악성코드가 설치될 때 사

samul48.tistory.com

 

도가니탕은 정말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일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도가니탕이 무릎관절에 좋을 것이다라는 이야기는 의학적 증거는 없는 순전히 카더라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가 퍼진 걸까요? 도가니라 일컫는 소의 연골 부분은 대부분이 콜라겐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사람의 관절 역시 연골과 인대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콜라겐으로 일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성분을 섭취하니, 해당 부위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한 것이죠.

무릎관절-통증을-나타내는-사진
무릎관절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가 되면서 아미노산으로 분해가 되어 최종적으로 체내에 흡수되는데, 이 성분이 특히 무릎 건강에 어떤 좋은 영향이 끼치는지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 무릎 건강 등 도움이 되는 부분이 의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는 것입니다.

 

 

 

양반 수라 도가니설렁탕

COUPANG

www.coupang.com

 

도가니탕의 효능엔 어떤 것이 있을까?

도가니탕이 무릎관절에 특별한 효과가 없다는 것이지,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이란 것은 아닌데요. 소의 무릎 연골인 도가니에는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이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기력이 쇠할 때나, 영양부족일 경우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간편식 도가니탕 후기 확인 👉

 

 

단, 도가니탕의 칼로리는 400g당 317칼로리라고 하는데요. 이 자체도 적지 않은 칼로리인데, 도가니탕을 드실 땐 보통 흰쌀밥에 염분 가득한 김치류를 함께 드시게 되니, 한 끼 식사에 600칼로리에 육박하는 식사를 하게 되는 겁니다. 또한, 도가니탕에는 지방과 나트륨의 함량이 높고 고칼로리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자제하셔야 하며, 한 번씩 보양음식으로 드셔야지 자주 드시게 되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여 무릎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무료 건강 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무료 건강 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전 국민의 30%는 건강검진으로 자신의 질환을 발견한다고 합니다. 연말이 다가오며 건강검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민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는 대상자 조회하기에 대

samul48.tistory.com

 

보양식의 진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삼계탕, 곰탕, 설렁탕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우리고 우리고 우려낸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뼈를 많이 우리 게 되면 뼈 속에 있는 인이라는 성분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인은 칼슘을 흡수하는데 방해를 하며, 몸 밖으로 배출이 될 때 칼슘도 함께 배출이 되게 되므로 뼈 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 더 조심해서 섭취를 해주셔야 하는 게 맞습니다. 

 

🔗 소주1병 칼로리의 진실을 알고 계신가요?

 

소주1병 칼로리의 진실을 알고 계신가요?

하루종일 긴장되어 있던 각자의 생활이 끝난 후 가장 편안한 차림으로 가장 편안한 사람과 기울이는 한잔만큼 달콤한게 또 있을까요? 대부분 저녁에 마시게 되는 소주1병과 맥주1캔 대한 놀라운

samul48.tistory.com

 

무릎관절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무릎에 좋다고 맹신하던 도가니탕에 대해 알고 나니 약간 배신감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무릎관절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마른사람이-커다란-청바지를-입고있고-체중계-위에-초록색-사과가-올라간-사진
다이어트

  • 과식과 편식을 줄이자 - 관절이란 부위는 뼈와 뼈가 만나서 연결을 해 주는 부위입니다. 특히, 무릎관절의 경우에는 체중이 많이 나가게 되면 지속적으로 눌리게 되면서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므로 체중관리가 필수입니다. 우리의 체중을 1KG만 줄여도 무릎관절이 받는 무게가 3~5KG까지도 감소를 합니다.
  • 운동의 생활화 -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이겠지만, 운동을 생활화하여 꾸준한 체중 유지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무릎 건강에 충분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제로 콜라 당뇨 환자가 마셔도 될까?

 

제로 콜라 당뇨 환자가 마셔도 될까?

제로콜라가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0칼로리이기 때문에 살이 안 쪄서 다이어터들이 즐겨 마신다. 카페인도 없다. 당뇨환자가 마셔도 된다. 등의 수많은 검증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돌고 있

samul48.tistory.com

 

마치며.

과유불급. 뭐든지 지나치면 문제가 되는 것이지 적당한 섭취는 신체에 도움이 됩니다. 도가니탕도 무릎관절이나 뼈 건강에 좋다고 하여 어르신분들이 다량으로 섭취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도 한동안 하루에 한 끼씩은 어머니가 섭취를 하셨습니다. 이렇게 섭취하는 것은 어떠한 것도 도움이 되질 않으니 뭐든지 적당히 드시고 적당히 운동하시면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자가격리 지원금,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자가격리 지원금,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11월부터 시작된 위드 코로나로 인하여 확진자가 정말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오늘은 확진자가 5000명이 넘는 수를 기록했는데요. 그에 따를 자가 격리자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가격리를 하는

samul48.tistory.com

🔗 삭힌 홍어 효능은 무엇일까?

 

삭힌 홍어 효능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삭힌 홍어에 있는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20대 초반에 삭인 홍어를 한번 먹어 본 일이 있었습니다. 삼합이라고 하죠? 결혼식장에서 김치화 삭

samul48.tistory.com

광대나물 효능 5가지와,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광대나물 효능 5가지와,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광대나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잎의 모양이 광대가 입던 옷 부분과 비슷한 모양을 하였다고 하여 광대나물이라 불리며, 연분홍색의 긴 원형의 투구 모양으로 그 자태를 뽐내는 식

samul48.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